[논문번역]Kinetic mechanisms of the pelvis rotation about its longitudinal axis during the golf swing 번역
오랜만에 논문리뷰를 해보고자 한다.
발 번역, 오역 주의,,,
제일 추천드리는 것은 본인이 직접 논문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하며 혹시나 오역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읽은 논문은 골프 스윙 메커니즘과 관련된 논문으로 꽤 최근에 나온 2017년 논문이다.
아래 내용 속 이미지의 출처는 모두 논문 저자에 있다.
논제: Kinetic mechanisms of the pelvis rotation about its longitudinal axis during the golf swing
(골프 스윙 중 수직축에 대한 골반 회전의 운동 메커니즘)
* 이 논문의 목적 *
1. 골프 스윙 시 골반의 수직축 회전의 동역학을 밝히고자 하였다.
(숙련된 골퍼 16명의 드라이버와 스윙을 보았다.)
2. 데이터는 3차원 운동학적 데이터와 지면반력은 광학적 운동 분석 시스템과 두개의 힘 플랫폼을 사용하여 수집되었다..
3. 골반의 각-가속도의 동적 구성요소는 1) 관절 토크 2) 중력 3) 운동에 따른 힘 4) 관성력 매개변수의 함수로 계산되었다.
4. 본 연구에서는 골반 축회전의 가장 큰 구성 요소로는 관절토크임을 발견했다.
5. 토크 성분에서는 고관절의 신전 / 굴곡 축과 외전/내전 축에 대한 토크가 골반 축회전에 가장 큰 영향을 주지만 역할은 앞-뒷다리와 모교에 따라 다르다.
6. 골프 스윙 시 골반 축 회전의 조절 전략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 소개 *
1. 몸통 축 회전은 골프 스윙의 기본이다. 골퍼는 몸통 회전에서 큰 힘을 생성하고 이를 상지로 전달하며 클럽헤드 속도 및 스윙 방향과 관련이 있다.
2. 몸통 회전 방향 / 몸통 측굴 또한 스윙 방향과 관련하여 공의 발사각을 결정한다.
3. 몸통 회전을 평가하고 적절한 훈련을 위해서는 골프 스윙 중 몸통 회전의 역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4. 골프 스윙에서는 골반이 먼저 회전한 후, 흉부가 수직축을 중심으로 회전한다. 이 때 몸통 비틀림이 관찰되며 큰 힘을 생성한다. 그러므로, 골반 축 회전은 큰 힘을 발생시키는 출발점에서 핵심 움직임이 될 수 있다.
5. 이제껏 연구는 운동학에 비해 동역학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골반 회전의 역학을 이해하는 것은 훈련과 코칭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골프 스윙 시 골반축회전의 동적 구성요소를 규명하고 골반축회전의 역학적 메커니즘을 조사하고자 한다.
* 연구 방법 *
1. 참가자 : 오른손잡이 골퍼 16명 (남 8명 / 여 8명) /// 나이는 약 17.4 ±2.6세 /// 키 164.2 ± 8.0cm /// 몸무게 61.4 ±7.2kg
2. 참가자들은 자신의 드라이버로 4~7개의 슛을 약 7m 거리에 위치한 네트에 꽃았다.
3. 두 발의 지면 반력은 두 가지 방법으로 측정되었다.
4. 참가자가 느끼기에 가장 좋았던 샷을 참가자별로 분석했다.
5. 무릎, 발목 관절은 경첩 관절로만 가정되었다. (즉 굴곡/신전축에 대해서만 있었음)
* 결과 *
1. 골반 축 회전이 시작되는 시점(ROT)부터 골반의 최대 각속도(MAX)까지에서 토크 성분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MAX이후에는 토크 성분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 신장/굴곡 및 내전/외전축에 대한 고관절 토크는 ROT이후 골반 축 회전에 대한 가장 긍정적인 구성요소이다.
3. Target leg의 신전/굴곡 및 내전/외전 축에 대한 고관절 토크는 ROT와 MAX사이에서 동시에 증가했다.
Rear leg 고관절 토크는 MIN 시점부터 증가했다.
4. Target leg와는 다르게 Rear leg 고관절 토크에는 순서 패턴이 관찰되었는데 내전/외전 및 신전/굴곡 축에 대한 고관절 토크가 순서대로 최고점에 달했다.
5. ROT에서 MAX 단계까지 백레그(Rear leg)에서 고관절의 신전 및 외전 토크가 생성되고 Target leg에서 고관절의 굴곡 및 내전 토크가 생성되며, 이러한 토크는 골반 축 회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낸다.
6. 몸통 비틀기 동작이 관찰되는 ROT-MAX 단계에서 큰 음의 값 토크는 요추 관절에서 세로 축을 중심으로 골반까지 영향을 받았다.
* 논의 *
1. 두 고관절의 토크 중 특히 ROT와 MAX사이의 골반 축 회전의 주요 긍정적인 구성 요소이다.
2. 반면 요추관절 토크는 몸통 비틀림 동작을 통해 ROT 이후 골반 축 회전을 감소시키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Target & Rear leg는 고관절 토크의 역할이 서로 다르다.
4. Target leg에서 고관절 굴곡 및 내전 토크가 동시에 증가하여 ROT - MAX 단계 사이에서 골반 축 회전이 가속화되었다.
5. 골퍼는 타겟다리로 각출력 및 최대 피크 수평 반력을 증가시켜 샷 거리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백레그 보다 타겟레그의 고관절 굴곡 및 내전 토크가 골반 축 각속도 조절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백레그에서 고관절 토크는 MIN부터 증가했고, 골반 각속도가 감소하기 시작한 MAX이후에도 양의 값을 유지했다.
6. 흉추 축 각속도를 유지하거나 증가를 위해서는 음 토크 성분에 대한 저항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골반 축 회전이 급격하게 감속되어 흉추 축 각속도가 감소하게 된다. 그러므로 MAX이후 백레그의 고관절 신전 토크는 요추 관절의 음의 토크 성분을 상쇄하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_ 위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다.
[1] 골반 축 각속도를 충분히 증가시킬 수 없는 골퍼들은 특히 ROT와 MAX단계 사이의 Target leg에서 고관절 굴곡 및 내전 토크 훈련이 필요할 수 있으며, [2] 골반축 회전이 충격 전에 과도하게 감소된 골퍼들은 충격이 가해질 때 까지 Rear leg의 신전 토크를 유지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사견 *
흐음.....
골프 스윙 시 두 다리의 필요한 고관절의 각-가속도의 토크가 다르다는 것은 이해 된다.
(무릎과 발목각도에 대한 언급은 없으면서 저 관절의 데이터는 왜 ... 수집한건지? 라는 의문이 남기도 한다.)
ROT와 MAX 움직임 사이에서 타겟 다리는 고관절의 굴곡-내전 / 백레그는 신전-외전의 토크가 필요로 하는데... 어떻게 그 고관절의 토크가 생성된다는 것을 알아낸거지? 스윙을 한다고 상상해보면.. 이해가 되는데.. 그렇게 이해해야하는건가...?
(오른쪽으로 백 스윙을 한 뒤 MAX 단계로 나아갈 때, 백레그는 신전이 된다. 또 MAX 단계로 나아갈 때 고관절 - 몸통의 비틀림 방향은 왼다리로 나가는데, 이를 상쇄하기 위해 (넘어지지 않기 위해) 백레는 외전 토크를 갖게 된다. / 반대로 타겟 레그는 몸통,고관절이 왼다리(타겟다리)쪽으로 오게 되니 굴곡 토크가 생성되며, 다리는 지면에 강하게 박혀있고 고관절이 타겟다리쪽으로 이동되는 것이니 내전 토크가 생성된다.)
그리고 요추 관절의 토크가 음의값으로 생성되는 것 => 이게 왜 백 레그의 신전/외전 토크로 상쇄될 수 있는거지?.....?
생각해보자.. 음..
(요추의 토크라는게 회전에 대한 것..인가? 혹은 굴곡&신전...?음......... 몸통 비틀림에 대한 설명을 했으니 회전..인것이겠지..? 백 스윙 시,, ...아.....음..그래프를 봐도 잘 상상이 안되네)
논문이 짧아서 읽는데에 시간을 많이 안걸렸는데 이해가 부족하다..
내 몸으로 직접 안해봐서 그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