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논문 번역을 해본다.
골프 관련된 논문이고, 다 읽고 난 후 느낀점은..
약간 수준이 떨어지는 논문 같다는 생각.. 왜 그런 생각이 들었는지는 아래 내 사견에 글을 달아 놓도록 하겠다.
※ 발번역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 요망
논제: The effect of a seven-week exercise program on golf swing performance and musculoskeletal measures.
(7주간의 운동 프로그램이 골프 스윙 성능과 근골격계 측정에 미치는 영향)
* 이 논문의 배경 *
1. 훈련의 유형 또는 빈도가 골프 스윙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
* 소개 *
- 골프 스윙은 하지, 몸통, 상체 근육의 활동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요추 하부, 어깨, 손목과 같은 부위에 상대적으로 높은 부상률이 나타난다. 이는 골프 하는 시간이 많거나 골프 스윙의 비대칭적인 특성과 골프 스윙의 비효율적인 것으로 인해서라고 생각된다.
- 결과적으로 골퍼들이 부상 위험을 줄이고 신체 피트니스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트렝스와 코디네이션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여서 골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 이러한 운동 프로그램은 다양한 연령과 기술 수준의 골퍼들 사이에서 근력, 파워, 지구력 및 움직임 범위에서 현저한 개선을 발견했고, 이는 다양한 연구가 뒷받침되고 있다.(Doan 등은 높은 실력의 골퍼들이 상대적인 힘과 유연성을 11주 후에 향상했다고 발견했다.)
- 이러한 연구들은 대부분 8~18주 사이에 걸쳐 진행되었고 보통 주에 2~3차례 운동 세션이 진행되었다.
- 하지만 피트니스와 골프 사이에서 골프 기술을 현저히 향상시키기 위한 최소한의 운동 프로그램 지속 기간과 빈도는 알려지지 않았다.
- 골프는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스포츠이고, 많은 골퍼들이 상당한 업무, 공부, 가족의 의무를 지니고 있기에 주당 두세 차례 운동 세션을 할당하는 것은 많은 골퍼들에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운동 기간을 7주로, 운동 세션을 주1회로 줄여서 근골격계 성능과 골프 스윙 성능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중간 내 사견>
누구나 다 최소 시간 투자 대비 최대 퍼포먼스 발휘를 원하지 않나?, 그리고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스포츠는 매우 많지 않나... 그 중 대표적인게 테니스..
위의 연구 배경을 설명하면서 근거를 2가지 제시한다. 하나는 비교적 훈련되지 않은 노인들을 주당 1회의 운동 세션으로 근력, 파워, 지구력을 상당히 향상시켰다는 것과 프로 럭비 선수들 사이에서 4주의 훈련만으로도 의미 있는 신체 구성 및 신체적 성능 향상이 관찰되었다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대상자가 완전히 다르고, 후자의 경우 4주 훈련에 몇 회 운동했는지가 빠져있다. 읽을 수록 끼워맞추기식 아닌가 싶었던...
* 방법 *
1. 참가자 - 43명 골프 학생 남녀 - 평균 연령 24±8.9세- 운동 프로그램과 관련된 이전 경험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었음
2. 실험 설계 개요 - 10가지 근골격 검사 수행 - 60번의 골프 스윙 - 모든 참가자들은 근육 강도 및 지구력 운동으로 구성된 주당 한 번의 7주 운동 프로그램을 수행했다. - 운동 프로그램 완료 후 모든 참가자들은 초반 수행한 동일한 근골격 검사 및 골프 스윙 성능 테스트를 재실시했다.
3. 근골격검사 평사
이러한 근골격 검사는 단순히 근골격계의 성능 향상을 비교하기 위함인가? 이러한 것들이 과연 골프 스윙과 어떤 연관을 가질까?
몸통의 회전, 한다리의 안정성은 골프에 필요한 요인 중 하나이겠지만, 그 요인을 위와 같은 테스트로 평가할 수 있는가?
4. 골프 스윙 성능 평가
- 10개의 표준화된 목표에 대한 60개의 슛을 하여 점수를 측정한다. 한 슛의 가장 낮은 점수는 0점이고 가장 높은 점수는 100점이다.
5. 운동 프로그램
- 전통적인 상하지 근력운동 뿐만 아니라 고관절, 견관절의 회전운동이 포함되어있다.
* 결과 *
- 근골격 테스트에서는 기능이 상당히 개선되었다.
- 골프 스윙 성능에서는 어느 것도 유의한 개선이 없었다.
- 일주일에 한 번은 짧은 기간 훈련으로 신체적 특성의 개선이 일부 발생할 수 있지만, 골프 스윙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더 긴 기간이나 운동 빈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내 생각 *
- 읽었던 논문 중 최단시간으로 읽고 리뷰까지 완성한 논문이다.
- 그만큼 알맹이가 없었던..
- 연구를 하게된 배경이 논문 하나 내기 위해 끼워맞추기를 했다는 것으로 밖에 생각이 안된다.
(그럼에도 엄청난 노력을 한 것에 대해 폄하하진 않겠습니다..)
- 이 논문을 통해 얻은 근거는 스포츠를 잘 해야만 하고 잘하고 싶은 선수라면 주에 주어진 시간이 짧더래도 좋은 개선을 보여줄 수는 있지만 주 1회 운동 세션은 부족하다.
- 비교적 운동 경험이 없는 노인들은 주 1회 역시도 성능을 올려줄 수 있다.
스포츠 환경이 없는 일반인과 선수 사이의 신체적 & 퍼포먼스적 차이는 존재한다.